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과일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저는 가장 먼저 바나나가 떠오르는데 토마토는 그보다 훨씬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거나, 삶거나, 굽거나, 얇게 썰어 샐러드로 만들어도 맛이 좋은 식품인 만큼 토마토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저칼로리 식단에 빠지지 않고 토마토가 주는 건강상의 이점과 토마토를 과식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정리하고, 토마토를 제대로 먹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란?
농업기술의 발달로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 토마토는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토마토를 가열하여 올리브유 등의 기름과 섞어 섭취하는 것이 생으로 먹는 것보다 건강에 이롭기 때문에 각종 요리나 토마토소스로 만든 파스타를 먹는 것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효능
1) 고혈압 예방
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염분을 과도하게 체외로 배출시키고 염분으로 인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짠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2) 피부 건강
좋은 피부를 가지려면 매일 토마토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다른 어떤 식품 성분보다 뛰어난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어 피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며 이러한 비결은 토마토의 붉은 색소인 리코펜에 있습니다. 리코펜은 자유 라디칼과 싸워 결점을 제거하고 새로운 결점을 억제하고 활성산소에 의한 피부노화를 걷어내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적절한 양의 토마토를 섭취할수록 노화를 늦출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항암 효과
토마토의 항암 효과는 토마토의 붉은색에서 비롯됩니다. 토마토의 붉은 라이코펜은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암을 유발하는 돌연변이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대장암 등 소화기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10회 이상 토마토 요리를 먹은 남성은 일주일 미만으로 토마토를 먹은 남성보다 전립선암 위험이 45% 낮았습니다. 토마토의 비타민 C, 비타민 E, β-카로틴, 셀레늄도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4) 체내 독소배출
토마토는 혈전을 막아 심장마비 위험을 절반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질환,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참고로 토마토는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성되는 독성 물질을 배출하기 때문에 일반 음주자들은 토마토를 반찬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 먹는 법
토마토의 부작용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차가운 음식이기 때문에 생으로 너무 많이 먹으면 일시적으로 장을 자극해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너무 많이 먹으면 껍질에 흡수되지 않은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담석과 요로결석의 원인인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어 과식을 피해야 하는데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손발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토마토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토마토의 이러한 부작용이 걱정되신다면 한 번에 너무 많은 토마토를 드시는 것이 아니라 데워서 부드럽게 드시는 토마토 요리를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