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공감미료 종류와 특징

by 재무의 정석 2023. 5. 25.
반응형

단맛은 음식에서 거부할 수 없는 오미(五味)의 하나로 단맛을 내기 위해 보통 설탕을 사용하지만 최근 식문화의 발달로 과도한 설탕 섭취가 문제가 되어 각종 만성질환의 문제가 되고 있다. ,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 감미료가 주목받고 있다. 감미료는 식품에 단맛을 부여하는 첨가물로서 감초, 스테비아, 몽크프루트 등의 천연 감미료와 화합물인 인공 감미료로 구분된다. 감미료는 체내에서 소화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혈당치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도 단맛을 경험할 수 있고 충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지만 인공 감미료와 관련된 태아 비만과 암과의 관계도 연구되고 있다..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인공감미료 종류

1. 아스파탐

아스파탐의 당도는 설탕의 약 200배로 다이어트 코카콜라, 다이어트 펩시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감미료입니다. 향료를 사용하지만 매우 달콤하고 너무 강해서 입안에서 오랫동안 발산되지 않아 입맛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사카린

사카린의 단맛은 설탕의 200~700배 정도이며 농도에 따라 단맛이 달라집니다. 농도가 높을수록 단맛이 낮아집니다. 하나의 기능이 남아 있습니다.

 

 

3. 수크랄로스

수크랄로스는 단맛이 설탕과 매우 유사하여 약 600배 더 달콤합니다. 그것은 장내 좋은 박테리아의 수를 줄이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장내 박테리아의 수를 증가시킵니다.

 

 

4. 나한과

나한과는 천연성분이며 설탕에 비해서 무려 200배 이상의 강한 단맛을 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탕과 가장 비슷한 단맛을 내는 천연감미료이며 체내에 흡수되지 낳아서 사실상 제로 칼로리에 해당하는 감미료라고 합니다. 비만 환자나 설탕을 먹으면 안 되는 당뇨환자들에게 대체 당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부작용 역시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인공감미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공 감미료는 몸에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비만인 사람들에게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