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경제 상황과 관련하여 메기 효과의 의미와 의의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메기효과 유래
메기 효과는 유럽 북해에서 잡히는 청어의 수송과 공급을 위해 청어의 천적인 메기를 청어가 담긴 수조에 넣어 청어를 최대한 오래 살도록 유도하는 행위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천적 메기도 연못에 방류한 일화에서 해닽 단어가 파생되었다고 하기도 합니다.
생각해보면 자연산 메기는 청어와 미꾸라지를 먹는 것 같지만 먹을 수 있는 물고기의 수는 한정되어 있고 같은 수조나 연못에 있는 물고기들은 생존을 위해 끊임없이 활동하기 때문에 안에 있을 때보다 더 많이 생존합니다. 이런 생존의 위기 앞에서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 또는 살아남을 방법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메기효과 사례
1) 넷플릭스
매우 친숙한 동영상 플랫폼인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은 기존 국내 방송국과 온라인 플랫폼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독보적인 드라마와 영화를 제공하며 타 동영상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한국에서는 이 콘텐츠가 공중파나 케이블 방송사에서 드라마를 제작하는 환경에서 텔레비전으로 방송되고 소비되었고 주요 수익원은 프로그램과 PPL과 같은 직접 광고 사이였습니다. 그러나 이 사회 깊숙이 침투해 낮은 시청률로 수익성을 많이 잃은 방송인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 광고 수익을 창출하거나 인터넷 부서를 신설해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이케아
이케아가 한국에 들어오기 전 가구는 한번 사면 10년 넘게 쓰는 물건 중 하나였다. 하이엔드 전략이 통했지만 저렴하고 다양한 디자인의 시장 이케아 가구 수요를 충족시키는 한국의 진출로 국내 가구 시장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더 이상 고가의 가구만을 팔아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자, 서브 브랜드들이 사람들이 원하는 가구를 만들어 공급하게 되면서 다양한 디자인의 가구 회사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안정적인 시장 환경에서 규모가 크거나 독보적인 기업이 들어오면 추가적으로 시장을 촉진시키는 현상을 많이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글로벌 시장경제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협소한 시장에 만족해서는 장기적으로 생존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합계 효과가 점점 더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