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가장 취약한 장기는 단연 "간"으로, 신체의 각종 신진대사와 알코올 해독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 수치가 건강검진 시 혈액검사로 분석할 수 있는 정상 범위 이내라면 alt ast gamma gTP 수치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간 수치가 높은 경우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간 수치를 낮추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간 수치
간 기능 검사는 간이 제대로 기능하는지, 손상 여부 등을 알아보기 위해 하는 검사로 혈액을 채취해 분석하는 방법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고려해야 하므로 금식 후 최소 8시간(물과 함께) 계속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결과는 alt ast gamma gtp(GGT)로 볼 수 있으며 추가로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 수치 높은 이유
- 만성 간염
- 간경변
- 담도 폐쇄증
- 지방간
- 바이러스성 간염
바이러스성 간염은 만성 간염과 마찬가지로 간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며 간의 세포와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잦은 음주, 부작용 약물, 자가면역질환 등 만성 간염이 치료 없이 진행될 때 발생하며 간 일부가 결절화되어 방치하면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간에 지방이 많은 상태를 말하는 지방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에게 발병 위험이 높으며, 술을 자주 마시거나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거나 만성질환으로 약을 많이 복용하고 있는 경우 통증을 쉽게 느끼지 못하는 부위 중 하나인 만큼 다른 원인으로 수치가 정상 범위를 초과할 수 있으므로 수치가 높을 때는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높음,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간 수치 낮춰주는 음식
- 자몽
- 버섯
- 복숭아
- 브로콜리
- 구기자
- 홍차
- 양배추
- 비트
- 아보카도
- 호두
- 아몬드
- 양상추
- 케일
- 양파
- 파프리카
- 딸기
- 아스파라거스
- 쑥갓
- 오이
- 미나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