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겪는 질병 중 하나는 우울증, 사회공포증 등의 정신질환이며, 정신적 고통 또한 신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자신감을 잃고, 자책하고, 끝없는 우울에 빠지고, 점차 사람을 대하기 어려워지고, 많은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이러한 불안감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단련하고 우울함을 떨쳐내며 마음을 차분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명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명상하는 방법
1. 명상 장소 찾기
명상은 조용하고 평화로운 곳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조용하고 평화로운 공간에서의 명상은 해방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며 잠시라도 방해받지 않는 공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한 명상은 주변의 소음을 인식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기르되 그것이 당신의 생각을 지배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2. 명상 시간 정하기
명상을 하기 전에 언제까지 명상을 할 것인지, 시간을 정해서 일상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에 익숙하다면 20분 정도 해도 좋지만, 처음이라면 하루 5분 정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만약 가능하면 이 시간 동안에는 명상도 중에 시간을 확인하지 마십시오.
3. 편안한 복장
꽉 끼는 옷이나 몸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옷을 입지 말고 가장 편안한 명상복을 입으십시오. 이 시간 동안 명상을 위해 시원한 장소를 선택한다면 담요나 두꺼운 스웨터로 몸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편안한 자세
명상할 때 명상가는 가장 편안한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자세를 찾아 그 자세로 명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선 자세로 명상할 필요는 없으며, 자신의 편의를 위해 눕거나 걷거나 서서 할 수 있습니다.
5. 긴장 풀기
명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내가 편안한 자세인지, 마음이 차분한지이다. 직립 상태에서 긴장이 풀리지 않는다면 느슨한 부분이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 후 몸의 균형을 잡아 몸 안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눈 감기
초보 수행자는 눈을 감고 명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외부 자극을 차단하고 마음을 수양하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명상가라면 눈을 뜨고 할 수 있는데 그러나 눈을 뜨고 명상을 할 때도 눈은 편안해야 합니다.
7. 호흡하기
호흡명상은 모든 명상법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먼저 배꼽 위의 한 지점을 선택하고 초점을 맞춥니다. 그런 다음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매번 배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느끼며 호흡 패턴을 강요하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호흡하고 호흡에 집중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