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이 되면 다리가 붓는 느낌을 경험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도 발목에 양말자국이 생기거나, 편한 신발이 너무 꽉 끼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발뿐만 아니라 손, 몸 전체에 붓기가 지속되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에는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전조증상이 있는데, 오늘은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 안될 때 증상
1) 부종
혈액 순환이 좋지 않으면 신장 기능이 손상되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이나 발이 자주 붓는다면 혈류 장애로 인해 붓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소화 불량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는 과식을 하지 않았음에도 식사 후 소화불량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속 쓰림, 변비, 가스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장의 활동도 혈액 공급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순환기 장애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3) 수족 냉증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가장 빠르게 느낄 수 있는 것이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 느낌입니다. 손끝과 발 끝은 맨 마지막에 있기 때문에 먼저 혈액공급을 받을 수는 없으며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체온이 떨어져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뜻한 날에도 손발이 마치 겨울인 것처럼 차갑게 느껴집니다.
혈액순환 잘되는 방법
우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꽉 끼는 옷을 입는 것은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활동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직장이나 일상생활에서 몸을 스트레칭하고 이완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단은 붓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건강한 재료를 선택하셔서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