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리 쥐 나는 이유 및 개선방법

by 재무의 정석 2023. 9. 23.
반응형

잠에서 깨어나거나 의자에 앉았을 때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심한 근육 경련과 경련으로 인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도한 활동이나 운동 중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수면 중에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 경련의 증상은 건강에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쥐 내리는 현상은 다리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팔, 어깨, 손가락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 부위에 따라 발생 원인은 다양합니다. 특정 자세로 자세를 바꾸면 경련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다리경련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 쥐 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 그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즐기면 근육 피로, 수분 부족으로 인한 전해질 불균형,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미네랄 결핍이 다리에 쥐 내리는 현상과 연관되어 왔으며 경련의 원인은 당뇨병, 간질환, 혈관질환이나 신경질환 등 다양한 질병뿐 아니라 몸 전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불균형한 무게 중심이나 임신 중 척추 이상으로 인한 종아리 근육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다리 쥐 났을 때 개선방법

1. 스트레칭

다리에 쥐가 났을 때 해당 부위의 근육을 스트레칭하거나 마사지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일상생활 중 잠깐이라도 발바닥을 잡고 발목을 스트레칭해 주면 혈액순환과 유연성이 좋아져 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잠들기 전, 누워서 다리와 팔을 들어 올려 흔들어주면 혈류가 좋아지고 긴장된 다리 근육이 풀어집니다. 수면 중에 발생하는 근육 경련을 예방하려면 허벅지, 종아리, 발을 간단히 스트레칭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분섭취

다리 경련의 원인 중 하나는 체내 수분 부족으로 인해 전해질 균형이 깨지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루 7~8잔 정도의 적당량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만, 과도한 음주나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료, 커피 등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수분 손실을 촉진시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먹기

신체의 필수 대사 과정을 지원하는 마그네슘, 칼륨, 칼슘과 같은 미네랄 섭취 부족도 다리 경련의 원인입니다. 근육 경련과 경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의 세포막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미네랄이므로 관련 음식이나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 견과류, 녹색채소, 통곡물, 씨앗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은 매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공식품과 지방이 많은 식품은 혈류를 감소시키므로 과도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