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성능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저하됩니다. 따라서 적시에 기능을 점검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중에서도 엔진오일은 가장 자주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 중 하나입니다. 엔진 오일을 교체하는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인지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적절한 엔진 오일 교환 주기는 차량 모델에 따라 다르므로, 해당 차량의 권장 엔진 오일 교환 주기는 해당 차량 모델의 매뉴얼을 참조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간(개월)과 거리(km)가 모두 나열됩니다. 하지만 운전을 하다 보면 엔진오일을 언제 교체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거나, 교체주기를 잊어버리고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엔진오일은 물론 각종 소모품의 교체일을 기록하고, 교체일이 도래하면 알림을 보내는 차량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운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주 운전하지 않고 주행거리로 인해 교체시기가 도래하지 않았는데, 시간이 지나서 교체시기가 지났다면,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로 인해 교체 시기가 도래하지 않은 경우에는 1년에 1회 이상 엔진 오일을 교체해 주시고, 오일 교체를 권장해 드립니다. 반면, 많이 운전하여 교체할 시기가 아니더라도 주행거리가 교체주기에 도달했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제때 교환해야 하는 이유
자동차와 함께 모험을 막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은 엔진 오일과 기타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따라서 뭔가 이상하다고 느껴 서둘러 수리점에 방문하게 되면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막대한 수리 비용이 발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소모품 중 특히 엔진오일은 엔진 전체를 이동하면서 윤활, 밀봉, 청소를 담당합니다. 그래서 엔진을 심장에, 엔진오일을 혈액에 비유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며 엔진 오일을 오랫동안 교환하지 않으면 엔진에 큰 스트레스를 주어 성능이 저하되거나, 오래된 잔여물이 들러붙어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방법
엔진오일을 교환하려면 정비소에 가야 하는데 어떤 정비소를 방문해야 할지 고민하신 적 있으실 겁니다. 가까운 정비소에 가고 싶은데 계속 속일까 봐 두렵거나 평가가 좋지 않은 곳들만 모여있을 때는 선뜻 가야 할 정비소를 선택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방문 전 가까운 공방의 의견과 가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턱대고 정비소를 방문하다 보면 엔진오일 교체 비용이 예상했던 것과 다르거나 회사가 불친절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앱을 이용하여 방문하고 싶은 회사의 엔진오일 교환 비용은 얼마인지, 서비스는 어떤지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