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신의학회에 따르면 신체적, 정신적 질환이 없고 최근 하루 250mg(커피 2~3잔)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고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카페인 중독을 의심해야 합니다. 카페인이란 무엇이며 카페인 중독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커피, 차 등 일부 식물의 과일, 잎, 씨앗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입니다. 알칼로이드는 단일 물질의 명칭이 아니라 광범위한 화학물질을 지칭합니다. 현재 250종 이상이 알려져 있으며 카페인은 쓴맛이 나는 무색의 고체로 각성제, 이뇨제, 강장제로 사용되지만 다량 섭취하면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순수 카페인은 물에 잘 녹는 무취의 쓴 흰색 분말입니다.
카페인 부작용
1) 두통
카페인 중독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의 가장 흔한 특징은 두통입니다. 갑자기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면 빠르면 12시간 또는 최소 24시간 후에 "카페인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은 20~48시간 이내에 최고조에 이르지만, 커피를 조금만 마셔도 충분하며, 음주 후에는 증상이 빨리 사라집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혈관을 수축시켜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뇌혈관이 수축되기 쉽고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수축된 혈관이 이완되면서 신경이 두개골을 눌러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피로감
카페인 중독의 대표적인 증상은 피로인데, 매일 커피를 마시던 사람이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피로, 졸음, 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 커피에 익숙해져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3) 우울감 증가
카페인은 특히 우울증과 같은 기분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정신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독자가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면 기분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근육통
커피를 끊었을 때 감기와 같은 근육통이 느껴진다면 이는 카페인 중독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카페인으로 인해 경직된 근육이 이완되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고 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