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효모는 맥주를 생산하기 위해 맥아(보리)를 발효시켜 양조 과정에서 생산되는 건조 효모입니다. 1960년대 독일의 영양학자인 아델 데이비스(Adele Davis) 박사는 맥주효모의 효능으로 인해 독일 양조장 직원들의 머리카락이 굵어지는 것을 보고 맥주효모의 효능을 발견하였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맥주효모는 독특한 맛이 있고 단백질, 비타민B,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해소와 활력증진에 좋습니다. 오늘은 맥주효모의 탈모에 대한 효능 10가지와 기타 효능,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맥주효모 효능
1) 탈모 예방
모발은 80%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맥주효모에는 외부에서 공급받아야 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50%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비오틴과 비타민B7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오틴이 모발과 모구를 완벽하게 강화하고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맥주효모에 함유된 비오틴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탈모와 변색을 예방해 줍니다.
2) 면역력 증가
맥주효모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을 공격하는 세균을 제거하고 면역세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자극받은 면역세포는 병원균을 먹거나 항체를 생산해 면역력을 강화한다. 따라서 가끔 감기에 걸리거나 가벼운 질병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 맥주 효모를 사용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노화 방지
우리 몸에 방어물질인 셀레늄이 부족하면 인간의 여러 기능이 저하되는데, 주요 증상으로는 근육통, 근육감소증, 심근병증 등이 있으며 맥주효모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세포막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소화기능 개선
맥주 효모에는 소화를 지원하고 위액 분비를 활성화하며 위점막 세포를 재생시키는 많은 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소화 시스템을 활성화하고 위장 건강을 지원하며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소화불량을 자주 겪거나 위장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은 치료 중 맥주효모를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콜레스테롤 조절
맥주효모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체내 혈류를 개선하고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궁극적으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관질환을 두려워하는 분들이나 갱년기에 접어드는 분들은 맥주효모에 많은 관심을 가져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6) 피로 해소
맥주효모는 신진대사를 돕고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기력회복이 필요한 분들, 비타민 결핍증,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피로증후군이 있으신 분들은 맥주효모의 효과가 몇 시간 동안 지속되므로 아침에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7) 다이어트
맥주효모에는 함유된 다양한 영양소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 부작용인 탈모를 예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맥주효모에 함유된 비오틴은 단백질과 비타민의 대사에 관여하여 피부를 깨끗하고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므로 맥주효모 섭취와 안면습포를 동시에 하면 피부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맥주효모 부작용
맥주효모는 생으로 먹으면 쓴맛이 납니다. 따라서 시중에는 분말, 환, 정제 등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분말의 경우에는 두유에 섞어 드시거나 요구르트에 뿌려서 드시면 고소한 맛이 나며, 간장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