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가려움증은 불편 함을 유발합니다. 신체 어느 부위나 마찬가지이지만 항문 부위의 가려움증은 특히 타인의 시선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므로 오늘은 항문 가려움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 가려움증이란?
항문 가려움증은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피부가 젖어 불쾌하고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건조함과 화끈거림을 동반하며 추가적인 발진이나 각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 원인
1) 당뇨
사실 당뇨병이 악화되면 항문 가려움증의 강력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고 곰팡이 및 기타 박테리아가 피부에서 자라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문 가려움증을 자주 일으키는 질병 중 하나이며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치가 높아지면 곰팡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증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기생충 감염
기생충 감염의 경우 항문 가려움증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위생이 개선되면서 기생충 감염으로 인한 항문 가려움증 증상이 크게 줄어들었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기생충 감염이 흔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기생충약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각종 피부질환
항문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는 접촉성 피부염, 습진, 건선 등의 피부 질환이 있으며, 특히 항문은 촉촉하고 어두워서 습진과 건선이 쉽게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4) 간 질환
간에 문제가 생기면 몸에 있는 독소가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에 용해되지 않아 몸 전체에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되며, 특히 항문에는 모세혈관과 신경이 많아 가려움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온갖 질병을 유발할 수 있을 정도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심한 스트레스는 혈액순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모세혈관이 많은 항문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잦은 스트레스는 소화를 어렵게 하고, 대변에 소화효소 등의 물질이 증가하여 피부를 자극하여 항문 및 주변 부위에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항문 가려움증에 좋지 않은 습관
1) 지나친 휴식
과도한 신체활동을 하더라도 장의 연동운동이 느려져 피로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활동을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좌욕
좌욕은 실제로 항문 가려움증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좌욕은 손상된 피부를 적시고 건조해 건조함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청결제 사용
항문이 가려워서 클렌저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클렌저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수분 공급을 방해하고 각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