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하겠다는 새해 목표를 세우기도 하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만큼 먹는 식단도 중요합니다. 건강에 해로운 패스트푸드나 고지방 음식보다는 맛있고 영양가 있는 제철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오늘은 1월 제철음식 종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월 제철음식 종류
1) 더덕
풍미가 강한 더덕은 겨울철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며 더덕의 진액과 쓴맛을 만들어 내는 사포닌은 인삼의 성분으로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혈관질환과 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해 줍니다.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더덕은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고기의 산성 성분을 중화시켜 내약성이 좋고 더덕은 뿌리가 하얗고 굵고 곧으며 깊은 주름이 없고 잔가지가 거의 없습니다.
2) 우엉
아삭아삭한 식감이 기분 좋은 우엉의 제철은 1월부터 3월까지이고 우엉에는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이뇨 효과가 있는 탄수화물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배변활동을 돕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우엉은 돼지고기에도 잘 어울리고 우엉은 산성식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키며, 우엉 특유의 향으로 불쾌한 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우엉을 선택할 때는 너무 건조하지 않고, 피부가 매끄럽고 잡티가 없으며, 모낭이나 덩어리가 없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과메기
과메기도 겨울 별미입니다. 과메기에는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압, 심장마비, 죽상경화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고 과메기에는 비타민A, 비타민B12, 비타민E도 풍부해 노화방지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한라봉
새콤달콤한 하라봉에는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어 감기를 예방해 주며 한라봉에는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도 함유되어 있고 한라봉은 껍질이 얇고 당도가 높습니다. 껍질이 벗겨지거나 주름이 많은 한라봉은 신맛이 강하거나 순한 맛이 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것은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아귀
아귀는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인데 아귀는 수분이 많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특히 아귀의 간은 비타민 A와 E의 함량이 매우 높아 노화를 예방하고 조랑말의 시력 및 실명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아귀 껍질에는 콜라겐도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 좋고 아귀를 먹을 때에는 무와 함께 먹는 것이 훨씬 많은 효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6) 명태
1월의 명태는 산란기에는 알이 가득하고 통통해서 맛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명태는 지방 함량이 낮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명태는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한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과 비타민A 함량이 높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