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탕후루 건강에 미치는 영향

by 재무의 정석 2024. 1. 31.
반응형

빙탕후루(Bingtanghulu)라고도 불리는 탕후루(Tanghulu)는 중국의 전통 간식으로, 거란족이 과일을 보존하기 위해 설탕을 녹여 과일 위에 바르고 얼린 후 식혀서 먹던 간식입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산사나무 열매 등의 재료를 막대기에 꽂고 물엿이나 설탕물을 부어 먹었다고 합니다. 요즘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탕후루 당뇨병과 설탕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 볼 예정이며 탕후루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탕후루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당뇨

탕후루를 섭취하면 체내의 설탕 중 일부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남은 설탕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저장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과일과 설탕에 함유된 과당이 간에서 대사 될 때 남는 부분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저장되는데, 이 지방이 간 무게의 5%를 초과하면 '지방간'으로 발전할 수 있다. 또한, 탕후루 설탕 코팅에 함유된 포도당이 너무 많이 혈액으로 흡수되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혈당 급상승

탕후루가 건강에 해로운 이유는 혈당 수치를 빠르게 높이는 "단순 설탕"이기 때문입니다. 단당은 탄수화물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더 이상의 분해가 필요하지 않은 단당류이기 때문에 섭취 시 즉시 체내에 흡수되어 혈당치 급등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3) 저혈당 및 비만

탕후루를 섭취하면 단당류가 혈당 수치를 빠르게 높이고, 이때 신체는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많은 양의 인슐린을 보냅니다. 이후 혈당 수치가 다시 빠르게 떨어지면서 "저혈당증"과 "배고픔"을 유발하며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면 인슐린 감수성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과도한 칼로리 축적으로 인한 비만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탕후루 칼로리

탕후루는 고당조청과 달콤한 과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제한 없이 계속 섭취할 경우 칼로리와 당분 섭취량이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모니터링할 때 주의가 필요한 사람들은 혈당 수치 측정을 피해야 하고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탕후루 섭취 시 주의사항

1) 치아 건강

탕후루에는 설탕이나 물엿 등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치과 치료를 받고 있거나 교정장치를 착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설탕 코팅이 치아에 달라붙거나 굳어지면 수지, 금니 등이 빠질 수 있으므로 탕후루를 먹을 때는 물을 자주 마시고, 식사 후에는 입을 잘 헹구고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2) 당 조절

탕후루는 설탕과 과일이 많이 함유된 시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당 조절이 필요하거나 식단 조절이 필요한 분은 가급적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어린이는 단맛에 중독되어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을 유발할 수 있고 소아 비만의 위험도 높아질 수 있으므로 부모님께 권장합니다.

 

 

3) 알레르기 반응

탕후루의 주성분은 과일이지만, 과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두드러기,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성분을 확인하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