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처럼 검다고 해서 오골계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귀한 음식으로 여겨져 왔으며, 동의보감에도 뼈와 살이 검은 닭이며 약효가 뛰어난 닭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래서 기력과 혈액순환을 회복시켜주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여성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그럼 오골계 효능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골계란?
오골계는 이름 그대로 검은 뼈를 지닌 닭입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토종닭과는 다른 외래종으로, 오랫동안 우리나라에서 사육되어 온 품종이며 고대에는 닭이 큰 존경을 받았고 심지어 왕에게 진상되기도 했습니다. 또 오골계가 까만 이유는 피부 조직의 일부가 색소 세포 없이 멜라닌 세포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부가 하얗거나 붉은색을 띠는 사람은 체내 멜라닌 색소가 부족하여 쉽게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오골계 등 흑색종 수가 많은 동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골계 대표 효능
1) 면역력 증가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도와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2) 다이어트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체중 감량에 좋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두뇌 발달
DHA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수험생에게 좋습니다.
4) 기력 회복
닭 자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고, 반대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체질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피하시길 권유드립니다.
5) 눈 건강
비타민 A 함량이 높아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골계 부작용
어떤 음식이든 너무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실제로 유익할 수 있습니다. 우선,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임신 중인 경우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또한, 이러한 제품을 처음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소량으로 섭취해보고, 몸에 맞다고 느껴지면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