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을 볼 수 있는 좋은 날이면 좋겠지만, 꽃과 함께 찾아오는 황사와 미세먼지는 불청객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봄철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한 대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황사 미세먼지
황사는 중국 북부와 몽골에서 발생합니다. 미세황사 입자가 바람에 흩날리는 현상은 봄, 가을에 주로 발생하며, 미세먼지의 원인으로는 차량, 농업, 산불, 산업 활동 등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화학물질과 유기물질이 결합되어 공기 중에 떠다니는 입자 형태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황사 미세먼지 예방하는 대처법
1)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
매일 미세먼지 농도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2) 외출을 자제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세요. 불가피한 외출 외에는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3) 마스크를 착용하기
봄에는 황사와 미세먼지가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스크를 착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귀가 후 청결관리
외출 후 집에 돌아온 후에는 손, 발, 얼굴을 깨끗이 씻고, 농도가 높은 날에는 머리도 감는 것이 좋습니다.
5) 물을 자주 마시기
물을 자주 마셔 몸속 노폐물을 씻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6) 밀폐실 공기질 관리
좋은 해결책은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하루에 3번 최소 10분 이상 지속적인 환기를 권장합니다.
7) 집 청소
봄철 미세먼지 예방을 위해서는 집 청소가 필수입니다. 미세먼지는 집 안으로 들어오고 방치하면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깨끗하게 항상 청소해두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