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 원두 보관방법 알아보기

by 재무의 정석 2023. 3. 29.
반응형

커피는 이제 일반적으로 전문 매장이 아닌 집에서 픽업됩니다. 코로나가 계속되면서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밖에 나가서 먹는 대신 기계와 원두로 직행하게 되는데 아무리 커피를 좋아한다 해도 원두를 제대로 보관하는 방법을 모르면 결국 버리거나 너무 자주 사게 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확실히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제대로 된 원두 보관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커피 원두 보관방법

그렇다면 커피 원두를 구입한 후 어떻게 보관해야 커피 원두의 맛과 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까요? 커피 원두를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량으로 구매하지 않는 것입니다. 1개월 정도의 기간을 설정하고 적당량의 사용량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데, 하지만 유통기한만 보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에서 표시하는 유통 기한은 1년입니다. 어떤 분들은 1년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그때까지만 드시라고 합니다. 이것은 확실히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할 수 있고 원두를 1~2주간 볶고 숙성시켜 최상의 맛을 내는 과정이 있는데 이후에 빠른 시간 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유통기한 1년까지는 원두의 맛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6개월 이상 된 원두를 많이 구매하는 실수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 이후로 콩을 냉동실에 보관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요. 그래도 좋은 생각은 아니니 냉장고에 커피 원두가 있다면 바로 꺼내시는 것이 맞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커피 원두가 내부의 음식 냄새를 모두 흡수하여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며 그렇게 하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달콤한 향과 맛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장고보다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직사광선에 두면 더 빨리 썩습니다. 그래서 집이 남향인지 서향인지 등 방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보관하면 커피콩의 기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서늘한 곳에 보관이 어려운 경우 냉동보관을 권장합니다.

 

 

 

 

공간에 따라 상온보존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경우 밀폐된 진공 밀봉 동결 방지 용기에 보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냉동 커피콩의 경우 산화가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온에서 꺼내 드셨다면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밀봉하지 않으면 주변 환경, 습도, 온도에 따라 산화가 더 빨리 진행될 수 있는데 그래서 밀봉을 해야 하고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아로마 밸브를 점검하여 이러한 부품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면 보관이 더 효율적으로 됩니다. 그래서 구매할 때 콩 주머니의 모공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원두를 갈지 않고 바로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원두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으깬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산소와 접촉할 수 있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산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일정 시간 내에 제대로 된 진한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때로는 커피 원두를 빻을 때 향이 더 많이 느껴질 수 있어 원두를 사서 집에서 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만, 으스러졌을 때 향을 맡으며 힐링을 느낄 수는 있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면 즐길 수 없고, 커피를 내려서 마실 때는 향이나 맛이 훨씬 덜해집니다. 그러니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적당량 갈거나 미리 대량 구매하지 않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이처럼 우리 일상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커피 원두의 맛은 보관 방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니 항상 가장 달콤한 맛을 즐기고 싶은 분들은 위의 커피 원두 보관 방법에 대한 정보가 사소한 부분일지라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다르게 지키면 더 높은 성취감과 힐링을 발현할 수 있으니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폐경기 나이와 전조증상 알아보기

여성은 12~13세 전후, 약 40~50세에 월경을 시작하지만 질병이나 노화로 인해 난소 기능이 점차 약해지면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고 배란이 멈추며 폐경이 시작됩니다. 폐경 전 증상은 대개

financepi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