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end list/3.반려식물

수국 물주기 / 수국 키우기 / 수국 꽃

by 성공의 정석 2021. 9. 8.
반응형

 수국 물주기, 수국 키우기, 수국 꽃수국 물주기

 

 

# 수국 물주기

 

 수국 관리는 물주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나 잎이 큰 종류의 수국은 물주기를 잠깐만 잊어도 잎이 금새 쳐지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물을 자주 주시는 것이 중요한데, 꽃이 피는 5월 중순부터 9월 중순까지는 일주일에 3번 정도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물이 잘 빠지는 흙에 심겨있을 경우입니다. 그리고, 키우는 곳의 습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키우시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빛을 잘 받는 곳에서 키우신다면 잎에서 증산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국 물주기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야외에 심은 수국은 비가 오랫동안 내리지 않을 때만 물을 주시면 되지만, 화분에 키우는 수국은 야외에서 키우는 수국보다 자주 수국 물주기를 하셔야 합니다. 물받침에 물이 고여있다면 물을 주고 30분 이내에 버려주시는게 좋습니다. 물 받침의 물은 공기의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토양에 물을 공급하기 때문에 적은 양의 물에도 과습이 올 수 있습니다. 

 

 

 

# 수국 흙 관리

 

수국 키우기에서 흙을 준비하는 것은 수국 물주기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영양분은 많지만, 물빠짐이 좋아야 합니다. 수국이 물을 좋아하기에 물을 자주 주게 되는데, 물빠짐이 좋지 않다면, 수국의 뿌리가 금새 썩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물빠짐이 좋은 흙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보통 분갈이용 상토에 마사를 20~30% 정도 섞어서 물빠짐이 좋도록 만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물을 자주주어야 하기 때문에 화분 아래에 배수층을 두실 때 굵은 자갈이나 화산사, 난석 등으로 1차 배수층을 만드시고, 거기에 작은 마사를 이용해서 배수충을 통해 흙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수국 꽃 색 조절

 

국 꽃 색을 조절하는 것은 모든 수국이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수국 종류별로 다른데, 큰 잎을 가진 수국과 Hydrangea macrophylla 종류가 토양의 pH 변화에 따라 꽃 색이 달라지게 됩니다. 토양의 pH가 낮으면 수국이 알루미늄을 흡수해서 푸른색 꽃을 피우기에 토양에 이탄을 첨가해서 pH를 낮추시면 됩니다. 커피가 산성이라고 해서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커피를 내린 후의 커피 찌꺼기는 pH가 중성에 가깝기에 거의 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커피를 내리기 전 원두가루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알루미늄이 필요하기에 토양에 황산 알루미늄을 소량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분홍색이나 붉은색 꽃을 피우려면, 인산질이 풍부한 비료를 주시거나 pH를 높이기 위해 흙에 석회석을 첨가하면 됩니다. 그러나 무작정 pH를 높이면 수국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pH가 7.5를 넘지 않도록 토양의 pH를 테스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국 번식

 

보통 수국은 삽목으로 번식을 하게 됩니다. 수국 키우기를 많이 하는 분들은 1년에 500개 이상을 번식하기도 한다고 하시더군요. 가지를 잘라서 물에 꽂아 뿌리를 낸 후 심어주는데, 물꽂이를 하실 때는 잎을 1~2장 정도만 남기시고, 남긴 잎들도 반으로 잘라서 활발한 증산작용을 막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쉽게 수국을 번식시키고자 하신다면, 수국 아랫 가지를 휘어서 흙에 묻어만 주시면 됩니다. 휘묻이라고 하는 방법인데, 중간 정도를 흙에 묻어주시면 그 곳에서 뿌리를 내리게 됩니다. 그럼 뿌리 아랫쪽 가지를 잘라내시고, 그대로 심으시면 새로운 수국가지가 됩니다. 이 외에서 땅 속의 뿌리에서 올라오는 새로운 줄기를 파내서 심어도 됩니다. 이래저래 수국은 번식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 수국 비료

 

 수국은 잎의 특성에 따라 비료를 주는 시기가 조금 달라지게 됩니다. 잎이 큰 수국은 3월, 5월, 6월에 몇 차례 가벼운 비료를 주시는게 좋고, 일반적인 수국은 4월과 6월에 비료를 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비료를 주실 때 인산질 비료를 주시면 수국의 뿌리가 알루미늄 이온과 결합을 잘 할 수 없어서 푸른색 꽃이 아닌 붉은 색 꽃이 피게 되니 주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푸른색 수국 꽃을 원하신다면, 비료의 성분을 살펴서 인산질 비료가 적게 들어간 비료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 수국 키우기 주의사항

 수국은 열에 약한 종류입니다. 야외에서 키우는 수국은 깊은 뿌리로 인해 열로 인해 증발하는 수분을 충분히 감당 할 수 있지만, 화분에 심겨져있는 수국은 증산량이 많아지면 잎을 떨구려고 합니다. 그래서 한 여름에는 매일 아침마다 정기적으로 물을 주시는 것이 싱그러운 수국을 관리하는 수국 물주기 방법입니다. 이렇게 해도 아주 더운 여름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베란다 같은 공간(한 여름 환기가 잘 안되는 베란다는 40도를 훌쩍 넘기기도 합니다)에서는 오후에는 시들시들한 수국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수국 꽃이나 잎에 물을 퍼부어주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요즘은 마트 등에서 화분 위를 덮는 덮개를 판매합니다. 코코넛의 섬유질을 이용해서 만드는 제품도 있는데, 화분 흙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면서 흙의 온도 상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이런 제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